구글 웹마스터 도구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라이노 독학, 도대체 어떻게 하는거야?(_패키지디자이너의 라이노 독학 노하우)
본문 바로가기

디자인/패키지디자인실무

라이노 독학, 도대체 어떻게 하는거야?(_패키지디자이너의 라이노 독학 노하우)

728x90
반응형


패키지디자인 쪽으로
발 들이기 전까지는 몰랐다.

3D 프로그램(라이노, 키샷 등)이
그렇게나 필요하고, 활용이 되는 줄은.


당연하다. 누군가 언지를 준 적이 없었으니 말이다.

어쨌거나,
프로그램을 활용할 줄 아는 능력이 필요했다.

처음 3D프로그램을 맞닥뜨렸을 때는
이걸 언제 어떻게 익히지? 싶었다.

기술 익힐 필요성을 느끼고
바로 서점에 가서 한 권의 라이노 강좌 책을 구매했다.

(링크)_라이노6 독학하기_교보문고


그리고 3년 간 꾸준하게
보고, 작업했다.
(한 교재를 반복해서 익혀야겠단 생각에
특별히 다른 책이나, 영상 강좌는 따로 찾아보지 않았다.)

그 결과,
지금은 화장품 용기 모델링은
크게 어렵지 않게 작업하고 있다.
(사실 즐겁게 작업하고 있다!)

이렇게 될 수 있었던
나의 방법을 조금이나마 공유하려 한다.


라이노 독학, 어떤 걸 활용해서 배웠는지?

먼저 서점에서 라이노 책들을 살펴 봤다.
그리고 한 권의 책(<라이노6 독학하기_황정행>)을 정했다.

라이노 서적 고른 기준?
실제 용기 사이즈대로 형태를 만들어야한다.
그래서 일단 치수에 맞게 만드는게 잘 기재되었는지를 책들에서 먼저 확인했다.

강좌에 있던 믹서기_모델링 캡쳐


그리고 처음에는 워낙 기초고 뭐고
하나도 없다보니,
아주 간결한 물체를 만드는 것 부터,
단계적으로 다양하면서 구조적인 물체를 만드는 걸 알려주는 책을 고르려 했다.

강좌 책에 있던 믹서기_화이트 버전
강좌 책에 있던 믹서기_블랙 버전

라이노 독학, 나만의 책 익힘법?

포토샵, 일러스트레이터 좀 한다 하면
3D프로그램도 금방 익힐 수 있지 않을까 싶을 수도 있다.

믹서기_질감은 키샷으로 입힌 것


그런데 막상 프로그램에 손 대보면,
앞서 언급한 프로그램들과는 다른 차원임을 알게 된다.
치수는 치수대로 맞춰야 하고,
무엇 하나 물체를 만들려고 해도,
클릭 한번의 명령만으로 만들어지지 않는다.
라이노는 정확한 3D물체를 만들기 위해
한번의 명령을 내리기 위해
몇 차례의 단계를 거쳐야 물체를 만들어 갈 수 있다.
(원하는 형태를 만들기 위해 몇 옵션을 선택해줘야하는 경우가 많은 편에 속한다.)

그래서 정말
막무가내로 프로그램 자체를
혼자 만지다보면 친해지겠지! 하는 생각은 무모하다.

필자 같은 경우는
기본적인 간단한 물체 만드는 법을 익히고 싶었다.
그래서 책에서
이 정도는 기본적인 형태라고 볼 수 있겠지? 싶은 부분까지
나름 선을 그어뒀었다.
(언급한 책에서는 ‘카메라’정도까지)

그렇게 생각한 부분까지
물체 하나당 다섯 번 정도를 만들었다.
(그 이상 만든 것도 있음)

책 보고 한 번 만들어보는 거로는
다른 물체는 커녕
그 방금 만든 것도 어떻게 만들었는지 기억이 안 났다.

그래서 일단 같은 모델링을(아주 간단해도)
세 번 정도 책을 보고 따라 만들었다.

아무래도 3D프로그램을
이전에 사용해본 적이 없다보니,
책 보지 않고 하다보면
분명 막히는 부분이 (많이) 있었다.

그럴 땐,
아 이런 부분이 기억이 안나는구나.
잘 풀리지 않는구나.
하고 해당 부분이 나타날 때마다
책을 보고 이어서 모델링을 만들었었다.

이렇게 책 보지 않고
모델링을 만드는 건 두 번 정도 했었다.

단순한 도형도 처음에는 쉽지 않았다.
그렇지만,뒤로 가면서
물병, 주전자, 핸드폰 같은 것들도
같은 식으로 반복하다보면
물체를 만드는 단계가 익숙해진다.

다양한 컬러를 입혀봤다

실루엣만 나오게 렌더링 뽑아본 것


툴을 익히게 된다.
물체를 만드는데 필요한 명령 순서도 감을 잡게 된다.
그리고 구조적인 물체를 만드는 순서, 패턴도 자연스럽게 체득하게 된다.

이 모든 과정들은 하루만에 한 건 아니다.

매일, 가능하면 틈나는 대로 할 수 있도록 했다.

단기적으로 잘 해야지! 라는 마음보단,
조금이라도 만져보고,
조금 더 친해지지. 하는 생각으로 접근했다.

그리고 위에 과정대로 연습하면서,
서툴지만 책에서 배운 툴 기능으로 만들 수 있는
다른 물체(필자 같은 경우는 용기디자인)흘 찾아보고,
어설프지만 조금씩 만들어보기도 했다.


특이사항

라이노 기본기,
기본 도형으로 물체 만들기,
어느 정도 구조적인 제품 만들기.
를 하고 싶다면 이 책을 추천.

모델링하는데
필요한 과정들을 생략없이
하나하나 잘 알려주고 있다.

중간중간 팁도 좋았다.

라이노 같은 경우는
명령에 앞서 옵션 선택이 중요한데,
이 과정에서 주의해야할 부분들을
놓치지 않고 잘 설명해주는 점이 아주 좋았다.


아래 이미지는 이 글에서 언급한 책을 익혀,
바탕으로 만든 화장품 용기들이다.

728x90
반응형